2022년에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였고, 2023년에도 카드발급자격(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유지중이라면 기존 사용하고 있는 문화누리카드에 2023년도 지원금 11만원이 자동으로 재충전됩니다. 다만, 자동재충전에서 제외되는 대상이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신청 및 재충전
📌 2023년 문화누리카드 신청안내
- 신청 및 발급기간 : 2023년 2월 1일 ~ 2023년 11월 30일
- 자동재충전 시기 : 2023년 1월 말
- 사용기간 : 2023년 2월 1일 ~ 12월 31일
2023년 문화누리카드의 신청 및 발급기간은 2023년 2월 1일 ~ 2023년 11월 30일 까지인데요~ 작년에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하였고, 수급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지원기간에 지원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올해 지원금 11만원이 충전이 된다고합니다. 자동재충전 시기는 23년 1월 말로, 자동재충전 완료 시 휴대폰 문자 알림을 보낼 예정이니 혹시라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은 문의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11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
👉 자동재충전 추진시기
2023년 1월 말
* 자동재충전 완료 시 휴대폰 문자 알림예정. 단, 휴대폰 번호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 발송 불가
아래의 경우는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 2023년 1월 9일 ~ 1월 13일 기준 수급자격이 없는 자
- 카드 유효기간이 2023년 1월 31일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0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요청) 오류카드 보유자
-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 2022년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자
- 2022년도 카드 발급 이후~ 2023년도 자동재충전 자격검증('23.1.9) 이전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변경자(*농협과 문화누리카드 담당자를 통해 개명, 주민번호 변경 신청한 경우 제외)
- 기타 주민등록 말소,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등
현재 자신이 자동충전대상자인지 확실치 않거나,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자동재충전 대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방법
- 주민센터 :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하여 주민등록번호 확인을 통해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 온라인(누리집)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해 본인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 모바일 앱 : 문화누리카드 모바일앱을 다운로드하여 가입(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 고객센터(ARS) :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확인으로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문화누리
www.mnuri.kr
**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올해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초·차상위수급자라면,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인 2023년 2월 1일 ~ 11월 30일 사이에 신청하실수 있는데요,
지역별 당해 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앱/ 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및 재충전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Q&A의 일부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Q&A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 되나요? 전화 ARS재충전은 만 14세 이상만 가능한데, 자동재충전은 나이제한 없나요?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하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이 됩니다(나이제한 없음).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중 만14세 미만의 경우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법정대리인, 세대주, 세대원(성인)이 재충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자동재충전을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문화누리카드 분실시 '23.1.1 부터 1.31일 까지는 재발급이 불가하오니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 4000)로 카드분실신고 후 '23.2.1일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앱을 통해 '23년도문화 누리카드를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카드 분실 후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시면, 분실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분실한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돼버린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하였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 확인즉시 NH농협 고객센터(1644-4000)로 카드 분실 신고를 하신 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 일 앱을 통해재발급을신청해주시기바랍니다.(*카드재발급시이전카드는자동으로해지처리)
자동재충전 완료된 카드는 언제부터 쓸 수 있어요?
문화누리카드는 2023년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할 시 타인카드 사용(부정사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꼭 진행 후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mnuri.kr)] → [사용하기] → [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
'22년도에 세대원끼리 카드합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합산카드에 재충전이 되나요?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이용하셨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입니다. 다만, '23년도 지원금은 다시 개별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서 사용하기 원하는 대상자는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다시 한번 합산신청을 해주셔야합니다.
* '22년도 합산 후 대표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전액미사용자로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개별카드로 다시 재충전 후 합산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22년도 카드 발급 이후에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했습니다. 자동재충전 조건은 다 충족이 되는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22년 카드 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하셨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2년도 발급 이후에 이사를 했는데 자동재충전과는 상관없나요?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 전이 진행됩니다.(자격검증 시점인 '23.1.9 ~ 1.13 기준으로 해당 지역 예산 차감)
문화누리카드 사용처(가맹점)확인하기
문화누리카드는 국민 문화향유권리 보장과 소득 간 문화격차 완화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 문화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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